유치원 현장에서 교사는 전문성을 높이기 위해서 끊임없이 자신을 되돌아보고 문제점을 찾아 해결하기 위해 컨설팅 장학이 필요하다. 컨설팅 장학은 수직적 구조의 성격을 띠었던 기존 장학의 한계를 극복할 수 있는 장학으로 요즘 현장에서 많이 활용되고 있으며 이에 컨설팅장학의 개념 및 필요성, 원리에 대해 다각도로 알아보고자 한다.
컨설팅 장학의 개념과 필요성은 다음과 같다. 컨설팅 장학은 전문성을 갖춘 전문가가 단위 기관 또는 기관의 구성원이 요청한 문제나 과제를 해결하기 위한 컨설팅을 말한다. 컨설팅 장학은 첫째, 수업의 질이나 상호작용 개선 등 도움을 받을 수 있고 교사 개인의 성장에 장기적인 효과로 유아들에게 질 높은 교육이 이루어지기 때문에 필요하다. 둘째, 교사가 조력을 필요로 하는 부분인 놀이 중심 교육과정을 장학을 받음으로써 놀이 중심에 대한 전문성을 키울 수 있기 때문에 필요하다. 셋째,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에서 교사 자신뿐만 아니라 컨설턴트와 함께 서로 도움을 주고받음으로써 상호 성장할 수 있는 기회가 되기 때문에 필요하다.
다음으로 기존 장학과 컨설팅장학을 비교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성격 측면에서 지도, 평가의 성격이 강했던 기존 장학에 비해 컨설팅장학은 교사가 갖고 있는 문제나 과제의 해결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둘째, 영역과 방법 측면에서 기존 장학은 상급기관에서 이를 결정하였으나 컨설팅장학은 교사가 주체가 되어 컨설팅을 받고자 하는 영역과 방법을 결정할 수 있다. 셋째, 과정 측면에서 기존 장학은 상급기관에서 격식과 일정을 정하고 교사는 이를 따라야 했으나 컨설팅장학은 기존의 절차들이 많이 생략되고 간소화되었다.
마지막으로 컨설팅 장학의 원리는 다음과 같다. 첫째, 자발성의 원리이다. 교사 자신이 직접 신청할 수 있으며 교원, 유치원 모두 연중 수시로 신청이 가능하다. 둘째, 독립성의 원리이다. 교사와 컨설턴트가 서로 수평적인 관계에서 도움을 주고받을 수 있는 점이다. 셋째, 학습성의 원리이다. 컨설턴트 본인도 계속 배우고 성장 할 수 있다는 점이다. 넷째, 전문성의 원리이다 수십 년간 실제 현상에서 놀이중심 교육과정만 실행해 오신 분이 여러 가지 놀이중심 교육과정안들 제시해 주어 그중에서 자신의 철학과 맞는 안을 결정 할 수 있도록 도움을 받을 수 있다는 점이다.
이처럼 컨설팅장학은 교사의 자발적인 의뢰를 바탕으로 교사가 도움이 필요한 부분을 도움받아 전문성을 향상할 수 있는 매우 중요한 장학 방법이다. 따라서 교사는 컨설팅장학을 통해 자신의 전문성을 향상시켜 유아에게 질 높은 교육을 제공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