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치원에서의 양성평등교육
유아교육 현장에서의 양성평등 교육은 유아이 성장발달 과정에 있어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 양성평등 교육은 성별에 관계없이 유아 개인이 갖고 있는 잠재된 능력을 충분히 발현할 수 있도록 하기 때문이다. 이에 양성평등교육의 개념과 필요성, 실현방안 및 문제점과 해결방안에 대해 알아보자.
양성평등교육의 개념과 필요성은 다음과 같다. 양성평등 교육이란 남녀가 동등한 인원을 가진 인간이라는 것을 인지할 수 있도록 하는 교육이다. 양성평등교육은 타고난 성별에 관계없이 자신의 소질과 능력을 충분히 개발하며 어떠한 과정이나 결과에 있어서 성차가 없도록 하기 위해서이다.
양성평등교육 실현방안의 유형과 개념, 이에 대한 사례와 한계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성차를 무시한 양성평등 교육 유형이다. 성별 간의 차이를 인식하지 않도록 하기 위해서 다양한 활동을 제공하고 환경을 조성할 때에도 남아와 여아 모두가 동등하게 접근할 수 있도록 한다. 자유선택활동에서 남아와 여아 모두가 자유롭게 자신이 원하는 놀이를 선택할 수 있도록 개방하는 사례가 있지만 이는 형식적인 기회만 보장된다는 한계점이 있다. 둘째, 성차를 제거하는 양성평등 교육 유형이다. 성 불평등이 일어나지 않도록 차단을 한다. 역할놀이 영역에 여야들만 많이 모이는 것 같아서 역할 놀이 영역에 있는 분홍색 소품을 모두 치운다면 다양한 성 역할에 대한 경험을 할 수 없도록 한다는 한계점이 있다. 셋째, 성차를 고려한 양성평등 교육 유형이다. 성별이 차이를 만든 때는 성별을 고려하고 차이를 만들지 않을 때는 무시한다. 역할 놀이 영역에 엄마, 아빠 역할 중심의 소꿉놀이 소품만 제시하는 것이 아니라 경찰서나 소방서와 관련된 소품을 제시해 준다. 남아와 여아 모두가 함께 어울려 놀이가 이루어지는 이러한 방법이 현실적인 방안으로 인식되는 이유는 기존에 가지고 있는 성 차별화의 구조에 적극적이고 민감하게 대처해야 진정한 의미의 양성평등 교육이 실현되기 때문이다. 이는 남아와 여아가 동등한 인권을 가진 인간이라는 것을 인지할 수 있고 기존 사회의 성역할 교육과정을 타파할 수 있다.
양성평등교육 실현 과정에서 나타난 문제점과 해결방안은 다음과 같다. 교사 측면에서는 부모님의 성역할 고정관념이 완강할 경우 교사는 어쩌지 못하고 무비판적으로 수용하는 경우가 있다. 이에 교사는 성역할 고정관념이 개선될 수 있도록 부모교육을 실시한다. 물리적 환경 측면에서는 놀이 영역에 따른 소품들이 획일화 되어 성 고정관념이 생길 수밖에 없는 환경을 조성한 경우이다. 교사는 영역에 따른 선호도를 구분 시키지 않고 소품을 함께 제시해주어 남아와 여아가 같이 놀이하도록 통합하여 놀이 자료를 제공해 주어야 한다.
이처럼 유아기 시기에 양성평등교육을 실시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따라서 교사는 양성평등 교육에 대한 중요성을 인식하고 유아들에게 의미있는 양성평등 교육을 제공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해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