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놀이 중심 교육과정과 교사의 역할

@*@!))$ 2021. 12. 16. 15:03

놀이 중심 교육과정과 교사의 역할

 

유아교육현장에서는 놀이중심 교육과정을 실행하고 있다. 놀이중심은 유아가 중심이 되어서 주도적인 활동을 하게 되는 것을 말한다. 교사는 유아의 흥미를 반영하여 놀이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한다. 이에 놀이의 가치, 놀이 중심 교육과정을 실천하기 위해 교사에게 필요한 특성을 알아보자.

 

놀이의 가치는 다음과 같다. 첫째, 놀이를 할 때 학습의 효과를 높인다. 놀이는 흥미를 지속시키며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하고, 과정 중심 학습을 함으로써 유아의 창의성을 향상할 수 있다. 둘째, 놀이 활동에서의 유아의 행동을 관찰하며 평가할 수 있다. 놀이시 유아의 자연스러운 모습들이 나타나는데 이를 통해 전반적인 발달 수준을 평가하고, 발달상의 문제점을 발견하여 진단할 수 있다. 셋째, 놀이는 불안, 분노 등 부정적인 감정을 해소시키며 치료할 수 있다. 놀이 속에서 비사실적 행동이 나타남으로써 무의식적인 감정을 표출하게 되고, 이를 통해 긍정적인 정서로 변화시킬 수 있다. 넷째, 놀이를 하면서 또래 친구들과 협력하고 갈등을 해결한다. 놀이 과정 속에서 내부로부터 부여된 규칙은 타인을 배려하고 양보하는 친사회적 행동을 기를 수 있고, 갈등 상황들을 원만하게 해소할 수 있게 된다.

 

놀이 요인과 이를 교사 주도적 수업에 반영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다. 첫째, 수업 계획 시 유아들의 발달 수준이나 흥미, 특성을 고려하여 활동에 반영한다. 활동을 하면서 유아가 신나고 재미를 느낄 수 있도록 다양한 매체를 사용하여 수업방법을 개선해 나갈 수 있도록 한다. 둘째, 교사는 아이들의 생각이나 의견이 충분히 활동 속에 반영되도록 수용적인 태도를 가지고, 아이들의 주도성이 필요한 부분들을 찾아 반영하도록 한다. 유아가 자신의 생각을 자유롭게 표현할 수 있고, 활동의 즐거움이 생기도록 한다. 셋째, 교사는 충분한 놀이시간 및 관찰과 탐구의 시간을 제공하여 유아가 활동에 몰입하고, 적극적으로 참여하도록 한다. 넷째, 교사는 단순히 전달자의 입장이 아닌 조력자의 역할을 함으로써 유아에게 유의미한 수업이 진행되고, 결과보다는 과정을 중요시 하도록 돕는다.

 

교사에게 필요한 특성은 다음과 같다. 첫째, 관찰자로서의 역할을 한다. 교사는 목표와 성취에만 중점을 두지 않고, 유아들이 놀이 활동 중에 만족하고 있는지 잘 즐기는지 세심한 관찰력이 요구된다. 둘째, 학습지도자의 역할을 한다. 교사는 교육과정 계획 시 누리과정 지도서를 그대로 따라 하는 것이 아니라 반 분위기와 유아의 흥미를 적절히 고려하여 교사 주도적으로 수업을 계획하도록 한다. 셋째, 의사결정자로서의 역할을 한다. 교사는 계획했던 교육활동이 있더라도 유아의 흥미와 관심이 다른 곳에 있다면 놀이 확장을 위해 변경할 수 있어야 한다.

 

 이처럼 놀이중심 교육과정에서는 교사가 유아들이 주도적으로 놀이하며 그 안에서 자연스러운 학습이 이루어지도록 지원해주며 제공자로서의 역할 및 동료 교사와의 협력을 통해 놀이에 대한 아이디어를 공유하여 실천하고 놀이를 확장시키고 지속시킬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할 것이다.